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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일 : 2024-08-26 14:43

사이버한국외대 우수강의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중급한국문화읽기
  • 담당교수 : 박기선 교수
  • 학부 : 한국어학부
교과목 소개

해외와 국내의 한국학이나 한국어 학습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해 문자 자료를 활용하여 문자 정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독해력을 기르는 것은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문자 자료를 통한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집필진 소개
학력 사항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과(박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과(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한국어교육과(학사)
경력 사항
  • 러시아연방북동연방대학교 초빙교수
  • 일본 縣立新潟女子短期大學 전임강사
  • 중국연변과학기술대학 명예강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전임강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한국학과 및 KFL 대학원 등 강사
  • 한국어의미학회,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중앙어문학회 평생회원
  •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평생회원 홍보이사
  • 이중언어학회 평생회원 정보이사
논문
  • [月印釋譜] 卷15와 [法華經諺解] 卷4의 文體 比較 硏究, 한국외대 석사학위 논문 (1998)
  • [獨立新聞] 의 어말어미 ‘오’와 ‘요’에 대하여, [한국어문학연구] 한국외대 (2002)
  • 언어학적 문체 연구에 관하여, 縣立新潟女子短期大學 논문집41 (2004)
  • [텬로력뎡] 의 ‘구개음화 역표기’에 대하여, [한국어문학연구] 한국외대 (2004)
  • [텬로력뎡] 異本의 국어학적 연구, 한국외대 박사학위 논문 (2005)
  • "어느"와 "어떤"의 사용 의미 연구,한국어 의미학36(2011)
  • 한국어 교실의 수업 대화 분석-학습자의 침묵 반응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23-3(2012)
  • 한국어 교실의 수업 대화 분석-교사의 상호작용 촉진 방식을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8-1(2012)
  • 개화기 소설의 한,중,일 번역 양상에 관하여 -「천로역정(天路歷程)」의 고유명사 표기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48(2012)
  • 한국어 간접의문문 형식의 사용 양상 연구-말뭉치 분석을 통한 ‘-냐고’의 통합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어의미학39(2012)
  • 한국어 구어 텍스트의 담화 분석을 통한 ‘감사하다/고맙다’의 반응어 양상 연구, 한국어 의미학42(2013)
  • 공동연구, 세종학당재단 온라인 교수ㆍ학습 지원 체계 연구, 세종학당재단(2016)
  • 세계문화유산을 활용한 한글학교 한국문화수업내용 구성 방안, 재외동포재단 e-교사연구(2016)
  • 한국어 교육 자료의 분석을 통한 ‘-지만’의 의미 기술 방안 연구, 한국어의미학54(2016)
  • 공동연구, 국내외로의 자국어 보급을 위한 국가 대표 누리집 비교 연구, 한국외국어교육학회24-3(2017)
  • 한글학교의 한국문화체험수업 구성 방안과 실제, 재외동포재단 e-교사연구(2017)
  • 공동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plural forms in Tungus(Even, Evenki) and Korean, 이중언어학70(2018)
  • 공동연구, 일본인 학습자 대상 단기 한국 문화 연수의 수업 구성 방안과 실제-니가타현립대학 겨울 단기 한국어문화연수 사례를 중심으로 -, 외국어교육연구33-2(2019)
  • 유소년 한국어 학습자 대상 참여형 한국역사 수업 구성 방안, 교육발전40-3(2021)
  • 비격식체 종결어미 ‘아요’와 ‘세요’의 사용 양상 연구, 외국어교육연구35-1(2021)
  • 공동연구, 세종학당의 한국어 초급 콘텐츠 재정비 및 활용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85(2021)
  • 한국어교원과 프랑스어교원 양성 교육과정의 비교 연구, 언어와 문화18-1(2022)
  • 한국어 연결어미 ‘면서’의 의미 기술 방안 연구, 語文論集91(2022)
  • 한국어 연결어미 ‘-면서’의 일본어 대응 표현 연구, 語⽂論集 제96집(2023)
저서
  •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공저)-한국문화사(2006)
  • (한국어교육을 위한)한국어 문법론(공저) :언어학적 문체 연구에 관하여 - 번역서의 문체 연구 방법을 중심으로-(2003)
  • 베트남인을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초급(공저):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2019)
  • 베트남인을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초급활용(공저):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2019)
  • 외국인을 위한 실용한자어: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2020)
  •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읽기: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2024)
기타사항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사업 보조연구원(1998)
  • 국립국어원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교육 보조사업 공동연구원(2007)
  • 한국어능력시험 출제위원(2006~2007)
  • 직업한국어능력시험 출제위원(2008~2012)
  • 한국과학창의재단 글로벌 인재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고등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 공동연구원(2009)
  • 재외동포재단 글로벌코리안 네트워크구축 사업 : 재외동포재단 스터디코리안-초/중/고급-원고 및 지도안 개발 공동연구원(2011~2012)
  • 국립국어원 누리세종학당 학습자용 온라인 한국어콘텐츠개발 공동연구원(2014)
  • 재외동포재단 재외 한글학교 교재 분석 공동연구원(2014)
  • 재외동포재단 스터디코리안 교수학습자료 개발 공동연구원(2015)
  • 세종학당재단, 2020년 온라인 세종학당 시범 운영 사업(2020)
  •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양성 교육과정 개발 연구(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