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4-01-15 16:57

사이버한국외대 우수강의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일본문화 길라잡이
  • 담당교수 : 신의식 교수
  • 학부 : 일본어학부
교과목 소개

일본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찾는 이웃 나라이고 찾는 사람이 많은 만큼 일본의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 살거리’ 등을 안내하는 소개가 범람하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살펴보면 천편일률적으로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 살거리’ 의 위치 정보를 소개하는데 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정보를 이용해 일본에 가 ‘먹고, 보고, 놀고, 사고’ 돌아올 수는 있지만 일본문화의 참 맛을 즐기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본이 아무리 가까운 이웃 나라라 하지만 역시 바다 건너 외국이어서 누구나가, 아무 때나 마음껏 시간을 써가면서 방문할 수 있는 곳은 아니다. 한정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일본문화를 즐기기 위해서는 단순한 위치 정보의 제공을 넘어서 현지의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 살거리’를 ‘즐기는 방법(how to enjoy)’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이 과목의 목표는 ‘교통·음식·술·쇼핑·테마파크·성(城)·정원·신사(神社)·거리·절·온천’ 에 이르는 11개의 문화 아이콘(icon)을 통해 일본문화의 정수를 제대로 알고 즐기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다.

집필진 소개
학력 사항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통번역학과 졸업(문학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일어일문학과 일본어학 졸업(언어학석사)
  • 일본문부성 국비 유학
  • 일본 쓰쿠바대학교 문예언어전공 응용언어학(언어학석사)
  • 일본 쓰쿠바대학교 문예언어전공 응용언어학(언어학박사)
경력 사항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통번역학과 강사
  • 유한대학교 일본비즈니스전공 강사
수상경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우수논문상 수상
논문
  • 申義植(2022)「時間節の「トコロデ」とこの形式における「デ」の格助詞性」『일본어교육』101, pp.103-113.
  • 申義植(2022)「複合形式における格助詞性の希薄化について-形式名詞と助詞が結合したタイプ複合助詞を中心に-」『일본연구』91, pp.253-271.
  • 申義植(2021)「複合助詞「上で」の用法と助詞「で」について」『일본연구』89, pp.191-211.
  • 申義植(2021)「格助詞「を」と接続助詞的な「を」-「の」節を中心に-」『日本語文學』89, pp.26-24.
  • 申義植(2020)「日韓両言語の助詞「ヲ」と「ul/lul」の付加詞用法について-翻訳した時の許容度と意味を中心に-」『일본어문학』90, pp.97-114.
  • 申義植(2020)「期間を表す「を」と状況を表す「中を」の文法的な特徴と機能について」『일본언어문화』50, pp.71-88.
  • 申義植(2020)「壁塗り構文における格交替条件について —動詞「塗る」の意味と名詞句との係わり—」『日本研究』52, 중앙대학교 일본연구소, pp.31-47.
  • 신의식(2019)「中ヲ의 의미와 문법 기능 및 통어적 위치에 대해서」『日本語文學』80, 한국일본어문학회, pp.25-45.
  • 申義植(2017)「接続助詞ノヲにおける格助詞用法と接続助詞用法の連続性について」『日本語文法』くろしお出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