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1-01-13 17:46

대학원 진학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은 자신의 적성과 향후 전망입니다.
대학원 진학을 통하여 얻는 것도 많지만 시간과 노력 등 적지않은 투자가 필요하므로 자신의 상황과 주변 환경적 요소에 맞추어 신중히 결정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졸업 후 사회와 자기발전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대학원은 결코 꿈이 아니며, 모든 난관의 해결사가 될 수 없습니다. 다만 본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푸른 청사진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목표
  • 학위취득
  •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습득
  • 자기 발전 및 좀 더 넓은 취업 기회 확보
소요기간

학위를 취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일반대학원 석사과정과 전문대학원 석사과정은 대체적으로 2년(4학기)으로 동일하나 특수대학원은 야간제의 경우 2년 6개월, 계절제의 경우 3년 정도가 소요됩니다. 재학 중 휴학도 가능하며,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재학 가능한 연한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 7년 정도입니다. 단, 휴학기간은 재학 연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등록금

각 학교별/대학원 특성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국·공립대학원과 각 대학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학교 입시 안내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학금

각 학교별/대학원 특성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국·공립대학원과 각 대학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학교 입시 안내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관련 대학원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할 때에는 지원학과별로 문의하여 세심히 알아보심을 권장합니다. 가령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종종 일반대학원 교육학과를 지원하는 학생을 보게 되는데,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원으로 진학해야 합니다.

박사과정 진학

석사학위 취득 후 지속적으로 학문에 정진할 생각이라면 박사과정으로 진학하는 것도 좋습니다. 박사과정 진학 시에는 주로 자신의 지도교수 아래서 박사 과정을 이수하거나 혹은 관심분야를 전공한 유능한 교수가 있는 다른 학교로 진학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취업 · 승진

석사학위소지자의 경우 좀 더 전문적인 분야로의 진출이 용이하고, 직장 내에서의 승진이나 승급 시 대학원 출신자로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학

국내대학에서 석사과정을 마치고 국외대학의 박사과정을 진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미국이나 유럽권의 대학에서는 국내대학 석사학위를 인정해주지 않는 경우가 발생가능하오니 사전에 충분히 알아봐야 합니다. 유학을 가는 경우 대부분 지도 교수의 추천이나 희망대학 출신자의 추천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지원 할 시에는 학부성적, 석사논문, 영어시험 성적을 우선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