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4-11-14 18:37

심층적 학술 지식의 함양
심층적 학술 지식의 함양 이미지
내용학과 방법론의 융합적 탐구 능력 극대화
  • 심층적 융합 학술 지식을 습득하여 미래 사회에서 요청하는 전문역량 함양
  • 내용학과 방법론의 융합적 탐구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실행
  • 학부에서 학습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제간 융합을 통해 전문교과에 대해 발전적으로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강화
  • 차세대 글로벌 LMS의 학습 관리 시스템에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성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환경을 설정하여 학습자에게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강화
  • 교과목 내 과제 수행 및 주제별 발표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시행
연구 역량 강화
  • 전문 분야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구비하고 스스로의 능력으로 전문분야에서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파악
  • 연구방법론 및 세미나 교과목을 통해 담당 교수의 지도하에 국내외 저명 학술지 등의 최신 연구 결과물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

국제적 다양성에 기반한 실용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
국제적 다양성에 기반한 실용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이미지
글로벌 다양성 이해 역량 강화
  •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이론 강의와 함께 다양한 현장의 실제 사례를 글로벌 다양성 이해 역량을 강화
  • 국제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함양하기 위하여 수업 내용과 관련한 학습에 언어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기반하여 접근
  • 국제적 다양성에 기반한 실용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실천적 학습을 유도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극대화
  • 실습 기회를 확대하여 국내 실습 외에 해외 연수 및 해외 현장 실습 등을 실시하여 학업 수행 역량을 강화
  • 교육과정에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사회와 학문을 연계
  • 특히 국내외 봉사 프로그램과 국내 저소득계층 및 다문화가정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직접적인 기회를 제공
교육봉사 활성화 지원
  • 지도교수와 함께 봉사동아리를 운영하여 국내외 다문화 및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봉사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

창의적 융합 연구 능력 신장
창의적 융합 연구 능력 신장 이미지
융합 연구 능력 강화
  •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소양 ․자질과 연계하고 통합하여 체화함으로써 이를 다양한 연구 환경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 신장
  • 기술 기반 연구 능력 함양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미래교육 환경에서 연구방법론과 실제를 익혀 실제적 수행 능력 배양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 제고
  • 최신 기술 활용 기반 사례 연구를 통해 뉴테크놀로지가 연구에 실제 적용되는 사례를 통해 융합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
  • 다양한 기술을 직접 사용하여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함으로써 실제적인 기술 활용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함양
인턴십 기회 제공
  • 우리 대학원에서 운영하는 관련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인턴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여 현장 연구 및 실무 수행 능력을 신장

대학원 수업모형 개발

우리 대학원은 외국어교육과 융합 교육에 적합한 독창적인 수업을 개발하고 운영하도록 독자적인 모형인 ‘CUFS PIE & TEA’ 개발 및 운영 모형을 적용

대학원 수업모형 개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대학원 강좌의 내용과 특성에 맞게 우리 대학원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

프로젝트 기반 학습
  • 학습자가 설계, 문제해결, 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복합적인 과제를 다루며, 학습자들이 상당한 기간 자율적으로 실제적인 결과물을 만들고 이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함.
  • 자기주도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역량 습득, 협동학습 과정 수행, 학습자 활동, 성찰을 유도함.

개별화 맞춤 학습
  • 학습자의 수준, 학습 태도 및 방법에 따라 맞춤식 학업 지도 체제를 운영함.

토론 중심 학습
  • 학습자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상호작용 속에서 합의점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임.
  • 심화 이론 강의에서 토론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심화․보충․확대 시킬 수 있음.

자원 기반 학습
  • 정보 급증의 지식 기반 사회에서 학습자가 일차적으로 자기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학습함.
  • 외부 다양한 학습자원들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함.

강의 중심 학습
  • 해설을 위주로 하는 교수방법임.
  • 교수자의 설명으로 진행되어 단순한 정보화 지식의 전달과 습득에 용이함.

블렌디드 기반 학습자 참여형 수업
블렌디드 기반 학습자 참여형 수업 이미지
  • 전공 필수 역량 함양을 위한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 토론, 특강, 워크숍, 세미나를 동반한 교과목 개설
  • 대학부설기관인 글보벌교육원을 통해 인턴십, 교육봉사 진행
대학원 전용 학습관리 및 학사관리시스템 확보 및 실시간 화상 시스템 운영
대학원 전용 학습관리 및 학사관리시스템 확보 및 실시간 화상 시스템 운영 이미지
  • 대학원 전용 학습관리시스템과 학사관리시스템을 완비하고 운영
  • 전공 분야 석사 졸업 이상의 자격을 갖춘 튜터를 배정하여
  • 지도 교수와 함께 학생지도・상담・교육・연구 활동 지원
  • 북미 고등교육 분야 LMS 점유율 최고의 CANVAS를 차세대 글로벌 LMS로 도입
  • Zoom - LMS 연동을 통해 학습관리의 고도화, 실시간 토론 및 세미나 활동 촉진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제2교사 적극 활용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제2교사 적극 활용 이미지
  • 제2교사 6층과 7층 무인스튜디오, 강의실, 세미나실 구축을 통한 대학원 전용공간 확보
전자도서관을 통한 학술정보 제공
전자도서관을 통한 학술정보 제공 이미지
  • 한국외국어대학교와의 학술교류협정을 통해 전자도서관을 공동으로 이용 가능
  • 약 12만여 종의 방대한 전자도서, 100만여 종 이상의 다양한 학술정보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