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1-02-09 16:45

수강신청 및 학점취득은 매 학기 최소 3학점에서 최대 6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습니다.
- 단, 재학중 1개 학기에 한하여 9학점까지 이수 할 수 있습니다.
매학기 개강 첫 주에 수업을 수강해본 후 정해진 기간 동안(1주차 중) 수강과목을 정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강 후 학기 중 성적을 취득하기 전에 수강과목을 포기할 수 있는 수강철회제도가 있으며, 공고된 기간 동안 수강철회 신청서를 작성 후 날인하여 우편 또는 팩스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학부에서 영어를 전공하지 않고 입학한 학생들은 졸업 시까지 지정된 4과목 중 2과목(6학점)을 택하여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선수과목 이수학점(성적란에 P로 표기)은 졸업 이수 학점, 학기평점, 수강신청 학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단, 학과에서 지정된 선수과목과 동일 또는 유사한 과목을 대학에서 이수했을 경우, 선수과목 이수면제 신청원을 개강(입학) 후 2주 이내 교학처에 제출,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으면 선수과목 이수를 일부 또는 전체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능력테스트 대체과목으로 개설되는 영어 인증 과목은(4과목)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고, 졸업에 필요한 필수 과목이 아니므로, 수강을 원하는 학생들만 자유롭게 수강하시면 됩니다. 인증과목은 Pass/Fail 제도로 운영되며, 4과목을 모두 이수했을 경우 졸업을 위한 영어시험이 면제됩니다.
본 대학교는 수업 연한이 2년 6개월(5학기)이고, 재학 연한은 5년입니다.
영어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1학기 이상 등록을 필한 학생으로 소정 기간 내에 응시신청 및 응시료를 대학원 교학처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단 첫 번째 응시에 한하여 응시료를 면제해 드립니다. 시험은 매년 4월과 10월에 온라인으로 실시되며, 100점 만점으로 하되 70점 이상 취득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증과목 4개 과목을 모두 수강하거나, 영어공인인증시험에서 소정의 점수 이상을 취득한 경우, 이를 영어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단 우리 대학원 영어시험 시행일로부터 2년 이내의 성적만 유효합니다.

※ 영어시험 대체 공인인증시험 점수 기준
FLEX : 750점 이상
TOEIC : 900점 이상
TOEFL IBT : 97점 이상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4회 이상 등록을 필하고, 21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으로 소정 기간 내에 응시신청 및 응시료를 대학원 교학처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시험은 매년 5월과 11월에 온라인으로 실시되며, 소속전공에 지정하는 3과목을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과목별로 100점 만점으로 하되 70점 이상 취득해야 함)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4회 이상 등록을 필하고, 21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으로 소정 기간 내에 응시신청 및 응시료를 대학원 교학처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시험은 매년 5월과 11월에 온라인으로 실시되며, 소속전공에 지정하는 3과목을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과목별로 100점 만점으로 하되 70점 이상 취득해야 함)

졸업요건
졸업요건 내용
이수학점 30학점
포트폴리오 트랙 : 학점(27학점 이상) + 포트폴리오(3학점)
논문 트랙 : 학점(24학점 이상) + 논문(6학점)
학점 트랙 : 학점 30학점 이상
평균평점 전 교과목의 평균평점이 3.0 이상이어야 함
영어시험 영어시험에 응시 및 합격하여야 함
종합시험 종합시험(소속전공에서 지정하는 3과목)에 응시 및 합격하여야 함
종합시험 포트폴리오 또는 논문 트랙 중 택일하여 두 학기동안 작성지도를 받아 포트폴리오 또는 논문을 제출하여 공개발표 및 심사를 거쳐 합격하여야 함
※ 학점트랙은 포트폴리오/논문 제출하지 않아도 됨.
소정의 졸업요건을 갖춘 경우 TESOL 석사 학위가 수여됩니다.
본 대학교는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수업 및 시험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므로 지방이나 해외에 거주하셔도,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사정, 장기출장,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일반휴학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한 회에 1학기 단위로 휴학을 신청할 수 있으며, 휴학기간이 만료되면 복학을 해야 합니다.
단, 당해 학기 입학하여 1개 학기 이수 전 신입생, 편입생 및 재입학생은 일반휴학이 불가하나, 입영통지서를 받고 군에 입대(자원입대 포함)하는 경우에는 입영통지서 사본을 첨부하여 입대휴학가능하며, 질병으로 인한 4주 이상 학업수행이 불가능한 경우는 종합병원진단서를 첨부하여 병가휴학 가능합니다.
입대휴학이 아닌 일반휴학 및 연수휴학은 한 번에 1학기까지 가능합니다. 일반휴학은 재학 중 4회까지이며, 연수휴학은 2회까지 휴학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휴학기간이 만료되었으나 복학이 불가능한 경우 1회에 한하여 휴학기간을 연장가능하며, 연장휴학을 희망할 경우에도 소정의 휴학신청 기간 내에 연장휴학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중간고사에 응시하고 수업기간의 3/4이상을 수강한 학생이 군입대하는 경우 교무처에 학점인정 신청을 하면 과목 담당교수의 재량에 의해 휴학 전의 출석, 과제, 시험성적 및 평소의 학습 등을 감안하여 성적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본교에서 1학기 이상 수학한 제적생(자퇴 또는 제적된 자)이 재입학을 원하는 경우에는 지정된 기간 내에 재입학원을 교무처에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재입학 할 수 있습니다. 제적된 학기로부터 1개 학기 이상 경과하여야 재입학할 수 있으며, 재입학 시 소정의 수업료 및 재입학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재입학에 따른 학적 회복 시에는 제적 전의 성적, 등록, 휴학, 학사경고, 재학연한 등은 계속 유효합니다.
신입학생은 개강 후 학생증 발급신청 페이지에서 모바일학생증을 신청하시면 발급하여 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TESOL대학원 홈페이지>학생서비스>학생증 발급”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발급되는 증명서는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수료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신청 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자세한 사항은 “TESOL대학원 홈페이지>학생서비스>증명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