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일 교수

홍영일

홍영일 교수
현직 :
TESOL대학원 강의담당 |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전공분야 :
교육공학
담당과목 :
온라인 수업설계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Online Course)
이메일 :
hong01@snu.ac.kr

학력

  •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박사)

경력

  • 현)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교육팀장
  • 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 현) 사이버외대 TESOL대학원 강사
  • IGM세계경영연구원 겸임교수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이러닝지원부 연구원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겸임교수
  • 서울디지털대학교, 세종사이버대학교, 한국사이버대학교 강사
  • 중앙대학교, 이화여대, 건국대학교, 숙명여대, 숭실대학교 등 강사

논문

  • Perceptions of tutoring roles and psychological distance among instructors, tutors, and students at a Korean university.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2016
  • Does higher education foster critical and creative learners? An exploration of two universities in South Korea and the USA.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34(1), 131-146, 2015
  • Understanding mobile e-Text communication with the framework of orality and literacy: Student perception of non-verbal text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3(1), 49-77, 2012
  • 말성(Orality)과 글성(Literacy)의 교수-학습적 함의: 성적 우수자의 노트필기 전략의 해석 사례. 교육공학연구, 27(4), 675-700, 2011
  • 대학 이러닝 운영을 위한 개념체제: 구조와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아시아교육연구, 11(2), 297-326, 2010
  • 대학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이러닝 교수법 온라인 콘텐츠 개발. 아시아교육연구, 11(1), 67-90, 2010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Human Resources Opportunity Index (HROI). 평생학습사회, 5(2), 263-290, 2009
  • Blended e-Learning 환경에서 학생 간 온라인 상호작용 유형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3), 131-157, 2007
  • 원격대학 평가지표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3(4), 79-111, 2007

저서

  • (행복수업을 위한 첫걸음) 행복교과서 / 주니어김영사